똑똑하게 분양받기

CREATIVE & ENJOY

BUSINESS STORY

잔금&등기이전&이사함께 걷고 나누는 기관

step4. 잔금 치르며 등기이전 및 이사



신축빌라 소유권이전등기는 대개 계약한 신축빌라 분양팀을 통해 연결된 법무사에서 대행해줍니다.
(법무비는 평균적으로 분양가에 0.3%를 곱한 금액)


self 등기이전 순서

1. 소유권 이전에 필요한 서류준비하며 준비한 서류를 모두 들고 부동산 소재지 구청 방문

2. 구청 세무과 취득세 신고 관련 서류[취득세 신고서(구청 비치), 매매계약서 사본, 부동산거래계약신고필증 사본]를 접수하고 취득세 고지서를 받습니다.

3. 구청 종합민원실 방문
* 토지대장(대지권등록부), 건축물관리대장을 발급 받습니다.

4. 취득세 고지서 들고 은행방문
* 취득세 고지서를 은행에 제출하고 취득세를 납부합니다.
* 국민주택채권을 매입하고 확인증을 받습니다. 채권은 매입과 동시에 은행에 할인율을 적용해 되팝니다.
* 채권 매입액은 주택도시기금 포털(nhuf.molit.go.kr)에서 확인할 수 있고 등기소에서도 알려 줍니다.
* 수입인지(1억원 초과 10억원 이하 : 15만원)를 구입합니다

5. 부동산 소재지 등기소를 방문
* 등기(과)소에 설치된 무인발급기에서 등기수수료 (1만5천원)를 납부하고 영수증을 챙깁니다.
* 대한민국법원 인터넷등기소(www.iros.go.kr) 에서 전자 납부 후에 영수증을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 매도인 인감도장이 날인된 소유권이전등기신청서를 구비된 견본을 보고 완성합니다.
* 제출할 서류를 확인합니다.

제출서류
소유권이전등기신청서/취득세(등록세)납부고지서/국민주택채권매입영수증/등기필증/매매계약서/부동산거래계약신고필증/토지대장1부/건축물대장1부/수입인지/등기수수료 영수증(수입증지)/매도인 인감증명서/매도인 주민등록초본/매수인 주민등록등본


6. 신분증, 도장과 함께 관련 서류를 등기소 직원에게 제출하고 접수증을 받습니다.
* 접수증 번호는 인터넷 대법원등기소에서 진행현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7. 일주일 정도 후 신분증, 도장 갖고 등기소에 방문해 등기권리증을 찾아 옵니다.
* 등기권리증 우편 발송 서비스를 신청하면 등기권리증을 찾기 위해 다시등기소를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