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보

CREATIVE & ENJOY

BUSINESS STORY

부동산 정보함께 걷고 나누는 기관

게시글 검색
주택연금이란?
한국빌라협회 조회수:380
2019-04-25 09:54:16

*게티이미지뱅크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은 ‘역모기지론’이라고도 불립니다. 주택연금은 사실 일종의 담보대출입니다. 정부가 은행에 보증을 해주고, 은행에서 집주인에게 매월 일정 금액을 대출해 주는 것입니다.

현재 주택연금에 가입하려면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 중 한 명이 만 60세가 넘어야 하고, 주택 가격이 가입 시점을 기준으로 시가 9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다주택자의 경우도 보유한 주택의 합산 가격이 9억 원 이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주택에 반드시 실거주해야 합니다. 만약 주택을 매도하거나 임차를 줄 경우, 주택연금은 종료됩니다. 대출금리는 CD+1.1% 또는 COFIX+0.85% 정도로 현재 기준으로 약 2.8~3.0%이며, 변동금리 방식을 적용합니다.

 

주택연금 지금방법

1.종신 지금 방법 : 인출한도 설정 없이 평생 동안 매월 연금형태로 지급받는 방식 (정액형, 전후후박형 중 선택)

*출처:한국주택금융공사

2.확정기간 혼합 방식 : 수시인출한도 (대출한도의 50% 이내) 설정 후 나머지 부분을 매월 연금형태로 일정기간 동안만 지급받는 방식

3.우대 지금 방식 : 인출한도 설정없이 평생 동안 매월 우대받은 월지급금을 연금 형태로 지급받는 방식

4.종신 혼합 방식 : 인출한도 (대출한도 50% 이내) 범위 안에서 수시로 찾아쓰고 나머지 부분을 평생 동안 매월 연금형태로 지급받는 방식 (정액형, 전후후박형 중 선택)

5.대출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상환용 주택연금) :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으로 인출한도(대출한도의 50%초과 90%이내) 범위 안에서 일시에 찾아쓰고 나머지를 평생 동안 매월 연금형태로 지급받는 방식

6.우대 혼합 방식 : 인출한도 (대출한도의 45% 이내) 범위안에서 수시로 찾아쓰고 나머지 부분을 평생 동안 우대받은 월지급금을 연금형태로 지급받는 방식

 

주택연금의 장점

주택연금 가입자가 빌린 원리금이 주택가격을 상회할 경우, 가입자의 상속인은 원리금을 갚을 의무가 없다는 점입니다. 즉, 은행은 남으면 돌려주고, 모자라도 모자라는 금액을 받아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주택금융공사(1688-8114)에 문의하면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SNS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