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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등기] 서류만 잘 챙기면 99%는 성공
한국빌라협회 조회수:467
2018-06-08 19:19:30

 

셀프 등기의 핵심은 서류 챙기기다. 우선 매수인이 챙겨야 할 서류는 부동산매매계약서 원본과 사본, 주민등록등본, 소유권이전등기신청서, 위임장, 인감도장, 신분증이다. 주민등록등본은 주민번호 뒷자리가 모두 나오게 발급받아야 하고 공동명의로 할 경우 주소가 같다면 1부만 떼어도 된다. 매수하려는 주택의 토지대장과 건축물 대장도 필요하다.

매도인으로부터 받아야 할 서류는 등기필증(이른바 집문서)와 주민등록초본, 매도용 인감증명서다. 주민등록초본에는 과거 집 주소가 모두 기재돼 있어야 하고 위임장에는 매도인의 인감도장을 찍어야 한다. 공인중개사가 알아서 준비해오라고 요청할 테니 잔금 당일에 확인만 하면 된다.

부동산 거래계약신고필증 원본과 사본 2부는 보통 공인중개사가 준비해주지만 미리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도 있다. 잔금 치르는 날 확인만 하면 된다. 취득세 납부한 후 납부확인서, 수입인지와 등기신청수수료 납부한 후 영수증을 챙기면 된다. 국민주택채권은 당일 은행에서 매수·매도 차액 결제 후 매입번호를 소유권 이전등기 신청서에 기재하면 된다. 이렇게 서류만 꼼꼼하게 잘 챙겨도 셀프등기의 99%는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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